요즘 암호화폐 투자, 거래를 통해 조금 주춤하는 듯해 보이지만
여전히 기록적인 수의 사람들이 주식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주식에 대한 기초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재테크의 관한 지식을 늘리는 것을 목적으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주식투자 혹은 주식거래란 무엇입니까?
한 기업이 경영을 위해 많은 자본(돈)을 확보해야 합니다. 이때 경영자는 자신의 회사의 주식을 발행해 일반인(투자자)들에게 판매함으로 그 수익으로 경영에 필요한 자본을 모을 수 있게되고 투자자는 자신이 매수한(구매한) 회사의 지분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주식 투자는 조각 피자를 사는 것과 같습니다. 여러개의 조각으로 나누어진 피자 한조각을 구입 함으로 피자 전체의 한 조각 수즉 기업 전체가운데 일부분을 소유 하는 것이죠.
이전에는 많은 일반인들이 주식 시장을 보고 많이 어려워 했지만, 인터넷을 통해서 경제 뉴스를 통해, 투자 정보, 증권 회사에 대한 정보등에 자주 노출 됨으로 더욱 쉽게 다다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로인해 부작용도 생기게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투자가 아닌 투기를 하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주식을 매수하는 것은 자신이 그 기업(혹은 회사)의 가치를 보고 '투자'함으로 그 기업의 일부분을 가지게 되는 것인데, 많은 사람들이 소위말하는 단타(단 시간안에 매수, 매도함으로 차익실현하는 것)매수를 하며 자신이 사고 파는 회사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어떤 비젼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른체 자신의 부만 늘려가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주식투자를 하려면...
먼저, 증권 회사를 통해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많은 증권 회사들이 있는데 마음에 드는 곳을 골라 증권계좌를 만드십시오
한가지 TIP은 앞전에 CMA통장에 관한 포스팅을 했었는데, CMA통장만 만들어도 주식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주식 거래를 안하더라도 매일 이자를 받을 수 있는 거죠(개꿀) 하지만 한가지 중요하게 생각해봐야 할 것은 주식거래시 매번 발생하는 수수료입니다. 거래마다 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은 수수료가 낮은 증권사를 찾기도 합니다.
상기 표는 2017년 BSTI(BSTI 란? BrandStock Top Index 브랜드스탁 브랜드 증권거래소에서 생성된 브랜드 주가지수와 소비자지수를 결합하여 브랜드 가치를 평가하는 브랜드스탁 고유의 모델입니다.) 기준으로 한 증권사 TOP15입니다. 참고용으로 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증권사를 찾으셔서 계좌를 개설하시어 사용 하시면 됩니다.
투자는 현명하게
이전에는 중개인들이나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투자자들만이 가질 수 있던 주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정보'를 오늘날 인터넷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접할 수 있게 되었고 또 온라인 거래가 성황하다 보니 보기에 쉬워 보여 많은 분들이 단타(단기차익)을 위해서 개인 투자자가 트레이더를 하려고 시도를 합니다. 굉장히 좋아보이는 직업이죠 자유롭고 누구에게도 터치 당하지도 않고 휴대용컴퓨터(요새는 스마트폰으로도 거래를 하니...)만 있으면 누구나가 트레이더가 될 수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초보 투자자들이 생각하는 것 많큼 훨씬 어려운 일입니다.
자신만의 차트보는 법, 매매법을 가지기에는 오랜 노력고 시간이 들 뿐더러 주식 거래로 인한 스트레스...이 스트레스는 어마어마 합니다. 한시도 차트에서 눈을 땔 수가 없고 어마어마 하게 몰려오는 방대한 량의 정보(쉴세없이 차트는 움직이기 때문에)를 개인 투자자 그것도 초보 투자자가 감당하기에는 심각한 정신적 좌절감을 맛 보게 될 것입니다. 물론 성공한 개인 투자자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주식을 거래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매수한 주식이 손실이 되고 있을때 그에 따른 정신적 압박감을 견뎌내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투자 상담가들은 투자를 하려는 사람들에게 어느 한 회사의 주식을 선택하기 전에 그 회사의 과거 기록과 장래 전망, 그 회사의 제품에 대한 수요, 다른 기업들에 대한 경쟁력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요인들을 검토해 보도록 촉구합니다. 그러한 정보는 흔히 증권 회사와 같은 금융 기관들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은 주식을 사기 전에 금융 설계사와 상의합니다. 투자자는 회사에 대한 배경 정보를 검토함으로써 자신의 돈이 비윤리적인 사업에 사용되는 일이 없도록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 Awake 62 2/8 발췌
주식은 일종의 로또복권인가?
모든 금전거래, 투자는 많은 리스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부동산에 투자한다고 해도 우리가 매매한 건물의 가치가 오를지, 내려갈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다만 그건물의 가치와 미래, 그 건물의 주변상황등을 고려해서 부동산 거래를 합니다. 주식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매수하려는 기업의 가치, 미래가치, 로드맵등을 분석함으로 그 회사의 가치에 투자합니다.
하지만 복권과 같은 도박은 투자가 아닙니다.(저는 복권을 도박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전혀 가치가 없는 것에 어떤 결과가 있게 될지 모르는 것에, 그러한 불확실한 결과에 돈을 거는 행위가 아닙니다.
그래서 요즘 암호화폐에 관해 염려하는 것이 코인자체의 기술력과 미래가치에 대한 것이아니라 단순이 단기차익을 위해 여러 동전주, 알트 코인을 매수하고 매도하는 행위가 만연해져 그에 따른 투기성에 대한 것이죠.
본인 스스로가 내가 하는 것은 투자인지, 투기를 하고자 함인지 스스로 평가 해볼 수 있겠습니다.
재테크의 길은 험난 합니다. 저도 많은 재테크에 관한 글들을 포스팅 하면서 많이 배우고 기초지식에 대해 알릴 수 있어서 기쁘게 생각합니다.
우리가 돈에 대한 균형잡힌 견해를 가진다면, 분명 돈에 끌려다니는 삶을 살지 않을 수 잇을 것입니다.
'경제 > Basic:기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181109_오늘의 환율 및 증시 체크 (0) | 2018.11.09 |
---|---|
[주식초보기초]_캔들이 만들어 지는 원리 (1)_기술적분석 기초 (0) | 2018.06.27 |
초보 주식투자 방법_대세를 판단하여 투자시기를 예측하자 (0) | 2018.06.13 |
주식기초: 주식기초 용어-코스피, 코스닥 (0) | 2018.06.13 |